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전알아야할것

담배를 피우면 비만이 치료될까??

 

현재의 우리나라는 성인 남성의 흡연율이 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들중에서 1위에 올라 있으며 또한 청소년과 여성의 흡엽율도 급격하게 올라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흡연의 동기로는 호기심과 스트레스해소를 위해서.. 시작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비만치료에도 도움이 된다는 이유 때문인지 흡연을 시작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흡연을 하던 사람이 금연을 하게 되면 체중이 증가하기 때문에 흡연이 비만의 치료를 도와준다고 생각하기 쉽기 때문이지요..

 


이런 생각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흡연을 하게 되면 담배속의 니코틴 성분이 공복감을 감소시키고, 대사율의 증가와 지방의 분해를 촉진시켜서 체중의 감소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흡연이 체중을 감소시키거나 금연 자체가 장기적으로 체중을 증가하는 효과는 없다고 말하고 있지요.

01234


그렇다면 금연후에 체중이 증가하는 이유는 과연 어떤 이유때문일까요?? 그것은 바로 담배를 피우는 대신에 군것질이나 음식의 섭취가 잦아지고, 식습관에 변화가 생겨서 전체적인 열량의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흡연은 수명을 단축시키며, 폐암을 비롯한 다양한 폐질환 또는 심장순환계 질환등 각종질병의 원인이 되므로 체중의 감량이라는 목적에만 빠져서 흡연을 해서는 아니되며 체중이 증가할 것이 두려워서 지속적인 흡연을 해서는 안됩니다. 비만의 치료는 이것보다는 금연을 통한 식사조절, 운동, 취미생활 등을 통해서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