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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전알아야할것

기초대사량 늘리기♡ 다이어트를 위한 최소한의 열량??

오늘은 '기초대사량 늘리기' 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려고 하는데요 ^^; 그럼 시작해볼까요?? 다이어트를 하려고 하는 사람이거나 지금 하는 사람이라면 체중을 줄인 후에 다시 체중이 올라가는 요요현상을 방지하려면 기본적인 기초대사량을 늘려야 한다는 것을 한두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기초대사량이란??

기본적인 생체기능을 수행하는 최소한의 열량을 뜻하는 것으로 식사 후 12시간 정도가 지난 후에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에너지랍니다 ^^; 말이 좀 어려운가요??

 

기초대사량은 그냥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최소한의 열량을 수치로 표현했다고 보면 되는것이지요.

 

다이어트를 할때에 '기초대사량 늘리기' 란 주제가 왜 중요한 것일까요??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할때에 가장 생각하기 쉬운 다이어트는 바로 안먹는것. 열량을 최소한도로 줄이는것 바로 이것입니다. 열량섭취를 최소한도로 줄이게 되면 기초대사량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줄이는 것으로 맞춰지게 되고 여기에서 더욱 열량섭취를 줄인다면 우리의 몸은 지금의 상황이 위험하다고 판단되어 이보다 더한 최소한의 에너지로도 생명을 영위할 수 있도록 방어기전 형태의 기초대사량까지 낮춰버리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다시 정리를 해볼까요?? 급격한 단식과 저열량식단을 통해서 다이어트에 성공했습니다. 설마 다이어트 후에도 그런 저열량 식단을 계속 먹으실건 아니지 않나요?? 아마 그렇다면 굉장히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것입니다. 열량섭취를 점점 늘리게 될테고 기초대사량은 낮아질대로 낮아진 상태!! 이것이 뜻하는 바는 바로 요요현상이 올 수 있는 확률이 크다는 의미인 것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할때에는 어느정도의 기초대사량은 유지를 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기초대사량을 왜 늘려야할까?? 에 대해서 궁금하셨던 분들은 조금 궁금증이 해소되었는지 모르겠네요 ^^

  

자 그럼 본격적으로 '기초대사량 늘리기' 시작해볼까요??
우선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은 기초대사량은 유전, 성별, 연령, 계절, 임신, 수유, 월경, 영양소의 섭취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므로 극단적인 식단을 피하고 균형잡힌 식단과 유산소운동& 근육의 양을 늘려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1. 하루에 세끼의 식사를 정해진 시간에 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 이유를 알아볼까요?? 일정한 시간에 식사를 한다는 뜻은 바로 필요한 열량의 공급이 바로바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몸은 아 이때쯤이면 어느정도의 열량이 공급되니깐 열량을 축적해놓지 않고 바로 소비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식사가 불규칙한 사람은 어떨까요?? 열량의 공급이 일정하지 않게 때문에 기초대사량은 떨어지고 열량이 축적되는것.. 이것이 지방입니다. 자 차이점을 아셨나요 ^^? 하루에 세끼.. 단 일정한 시간에 먹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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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매일매일 20~30분 이상씩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칭, 그리고 간단한 근력운동을 하자.

아 물론 몸을 완전 근육질로 만든다는 뜻은 아니에요~ 탄탄한 복근과 건강한 근육이면 좋겠지요. ㅎㅎ 근육이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 있겠지요?? 단백질은 지방보다 유지하는데 필요한 칼로리가 많아야 함으로 기초대사량은 높아질 것입니다.


기초대사량늘리기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 어떤가요?? 이해가 되셨을지 모르겠네요. 나름대로 쉽게 쓴건데 ㅠㅠ 말이지요 ㅎㅎ 이제부터는 기초대사량을 늘려서 건강하게 다이어트 해보자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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