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열이 많고 몸 피부는 좋은데 얼굴에 여드름이 너무 심합니다. 화농성 여드름이라고 해야하나.
얼굴이 붉고 특히 입 주변에 여드름이 많이 나는 것 같습니다. 내년이면 서른인데 아직도 성인 여드름이 심해서 고민입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여드름이라는 것은 피부의 트러블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요.
여드름 유발 원인은 세균, 피지, 피부분비물, 죽은 세포 등이 모공을 막아 생기는데 이렇게 피지가 피부표면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피부 속 모낭 내에 점점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피지는 계속해서 분비되고 이러한 증상이 계속되게 되면 피부의 각질세포와 피지, 먼지 등이 서로 섞여서 흰(백두), 검고(흑두) 물질인 면포를 만들게 되는데 이것이 여드름의 기본적인 발진인 것입니다.
가장 초기 단계인 면포에서 염증의 변화가 오면 구진, 농포, 결절 등의 피부병변이 나타나게 되며, 얼굴뿐만 아니라 목과 등 그리고 가슴과 어깨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염증성 여드름이 오래토록 방치되었을 경우에는 흉터가 남을 확률이 점점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몇몇은 자잘한 파인자국 정도로만 흉터가 남지만 심한 여드름의 염증을 오랜기간 방치했을 경우에는 완전한 치료가 불가능할 정도의 여드름 흉터가 평생동안 남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여드름은 조기치료과 꾸준한 관리가 중요한 것입니다.
<여기서잠깐> 골칫덩어리 여드름 치료 방법은 어떻게?? ◀ 바로가기
이쯤에서 알아보는 각 부위별 여드름 특징!!
"T존" 부위에 발생하는 여드름
비화농성 여드름이 주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일단 발생하면 숫자가 많아지는 것이 특징이며 눈썹의 부분에 발생되는 화농성 여드름은 큰 통증이 동반됩니다.
"양볼" 부위에 발생하는 여드름
양볼에 발생하는 여드름은 살이 풍부하여 재생력이 좋기 때문에 초기에는 회복이 잘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적인 여드름이라면 점점 손상부위가 넓어지게 되고 회복후에도 색소침착이 잘 되는 부위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잘못된 세안으로 인해서 악화되기 쉬운 부분이기도 하지요..
"U존" 부위에 발생하는 여드름
대체적으로 U존 부위의 여드름은 통증이 잘 나타나는 부분이며 또한 흉터도 크고 색소도 오래갑니다. 옷을입고 벗을때나 턱을괴는등 일상 생활속에서 가장 자극이 많은 부위라 할 수 있습니다.
"입주변" 부위에 발생하는 여드름
입주변에 발생하는 여드름은 치료후에도 재발가능성이 가장높은부위이며, 불규칙한 생활습관에 쉽게 악화될수 있습니다.
<TIP> 여드름관리
1.몸에 안좋은 음식 피하기
복부마사지나 야채를 많이 섭취하여 매일 대변을 보도록 권합니다. |
<추천글> 여드름 및 피부관리 관련 바로가기
▶ ▷ 피부타입별 맞춤 천연팩 (건성피부 / 지성피부 / 중성피부)
▶ ▷ 술마신후 피부관리 방법: 다음날 피부트러블이 생겼다면??